2010년 8월 11일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Database Browser

이전에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도구인 SQLite Database Browser를 소개합니다. 오픈소스로 개발이 되는 것이라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sqlitebrowser/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고 실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File -> Open Database를 클릭하셔서 기존에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엽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http://bible.keepvision.net/raw/bible/v1_6_0/kjv.zip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풀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데이터는 WithBible에서 사용하는 성경데이터 파일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해서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상업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 그런지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사용하기는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이 훨씬 좋습니다.

android_metadata 테이블에 대해서는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을 소개할 때 설명되어 있으니 해당 포스트를 참조하시구요. 한글인 경우에는 그냥 "ko_KR"로 하시면 됩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베이스를 export, import 하는 기능이 있다는 겁니다. 만약, 대량의 데이터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 경우 해당 테이블을 export 받은 후에 데이터를 변경하고 import 하면 무지하게 편리합니다. export는 sql 파일 또는 csv 파일로 할 수가 있는데, 불행히도 한글의 경우 csv 파일로 import를 받으면 글자가 깨집니다. 그래서 sql 파일로 export하고 import 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File -> Export -> Database to SQL file 메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export 합니다.
 

export 한 파일을 Edit plus, Ultra edit 등을 이용하여 수정합니다.

File -> Import -> Database to SQL file 메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import 합니다. 이때,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로 import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로 import하지 않는 경우 에러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베타버젼이라 그런지 버그가 좀 있긴 합니다만, 대량의 데이터를 변경할 때 편리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신다면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될겁니다.
잘 사용하시길~

다음에는 이렇게  PC에서 작업한 파일을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 1개:

  1.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Database Browser >>>>> Download Now

    >>>>> Download Full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Database Browser >>>>> Download LINK

    >>>>> Download Now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Database Browser >>>>> Download Full

    >>>>> Download LINK V4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