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1일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은 SQLite용 데이터를 PC상에서 편집할 경우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공짜로 쓸 수 있다는데 가장 큰 매력이 있구요. 기능도 많고,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할 때 데이터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http://www.sqliteexpert.com/ 에 가셔서 Personal Edition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하시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File -> Open Database를 클릭하셔서 기존에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엽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http://bible.keepvision.net/raw/bible/v1_6_0/kjv.zip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풀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데이터는 WithBible에서 사용하는 성경데이터 파일입니다. 데이터 파일을 열면 Database 탭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File -> New Database를 클릭하셔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셔도 됩니다.


테이블 중에 locale이라는 단 하나의 컬럼을 가지는 android_metadata라는 테이블이 있는 것이 특이합니다. 이 테이블은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테이블입니다. 해당 locale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locale 정보는 http://developer.android.com/reference/java/util/Locale.html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한글인 경우에는 그냥 "ko_KR"로 하시구요.

사실 이 테이블은 없어도 일반적인 작동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테이블이 없을 경우 안드로이드가 기본값으로 세팅을 하는거 같습니다. 그러나, WithBible 같은 경우 중국어를 지원하는데 이 경우에 locale 값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에러가 납니다. 그러니 다국어를 지원하실 경우에는 필히 맞는 값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API 문서를 보시면 SQLiteDatabase 객체의 setLocale 메소드가 있습니다만, NO_LOCALIZED_COLLATORS인 경우나 읽기 전용인 경우는 아무 작업도 안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테이블의 내용을 수정하시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왼쪽 화면에서 테이블 선택하시고, Data 탭을 선택하신 다음에 수정하고자 하는 값을 클릭해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도구 사용법은 워낙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거 같네요.


잘 사용하시길~

댓글 1개:

  1.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 >>>>> Download Now

    >>>>> Download Full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 >>>>> Download LINK

    >>>>> Download Now

    My Story: Sqlite 데이터 편집 도구 소개 - Sqlite Expert Personal Edition >>>>> Download Full

    >>>>> Download LINK Cl

    답글삭제